본문 바로가기
기타

쿠팡 공모가 확정, 상장일 총정리

반응형

쿠팡 공모가 확정, 상장일 총정리

 

안녕하세요 키친맨입니다.

 

오늘은 쿠팡 상장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쿠팡 상장일, 상장 가격 총정리

쿠팡?

최근 쿠팡은 로켓 배송, 즉 하루 만에 배송이 도착하는 한국형 아마존 시스템을 갖추며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국내 굴지 업체로 자리 잡으며 로켓 와우 서비스를 시작으로, 로켓 플레이(넷플릭스와 영상 기반 플랫폼), 쿠팡 이츠(배달의 민족과 유사)등 다방면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작년 대비 매출액이 2배가량 성장할 만큼 뛰어난 사업성으로 쿠팡의 이름을 알리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주식 상장 소식이 예전부터 선전지로 떠돌았고 오늘 뉴욕증시 상장을 공식화했습니다.

 

 

 

쿠팡 상장일, 상장 가격 총정리

 

쿠팡 투자? 실적은?

 

미 SEC에 제출한 상장 신청 서류에 따르면 쿠팡의 매출액은 2016년 1조 9159억을 시작으로 2020년 13조 3000억 4년 만에 약 7배의 매출액 성장 추이를 보이고 있으며, 2019년 대비 2020년 매출은 1년 만에 약 2배의 무서운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은 손해를 보고 있었지만, 2019년 에서 2020년 매출 2배 증가, 손해액은 -7488억에서 -5257억으로 1500억 원가량 줄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언택트 시대의 초입에서 쿠팡이 이득을 봤다는 분석입니다.

 

쿠팡 상장일, 상장 가격 총정리

 

나스닥 상장? NYSE 상장 ?

 

미국의 주식 거래소는 3가지로 나뉩니다. NASDAQ(나스닥), NYSE(뉴욕 증권거래소), AMEX(아메리카 증권거래소) 3가지 중 가장 역사가 오래된 곳이 NYSE입니다.

 

NYSE는 맥도널드, 코카콜라, 보잉, GM 등이 속해있지만 상장비용 및 유지비용이 많이 들고 상장 조건이 굉장히 까다롭기로 소문이 나있습니다. NYSE 다음이 나스닥입니다.

 

나스닥은 NYSE 대비 상장 기준이 낮습니다.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테슬라 등이 속해있으며, 낮은 상장 기준을 이용하여 상장 후 대 기업이 된 곳들도 많이 있습니다 (ex : 애플)

 

 

 

그래서인지 적자가 많은 쿠팡도 낮은 상장기준을 이용하여 나스닥에 주식상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지만

결론은 NYSE 상장 예정입니다. 세계 최대 증권 거래소이며 상장 조건이 까다로운 NYSE에 상장을 한다는 것은 쿠팡의 자신감이 돋보이는 부분입니다.

 

한편으로는 큰 적자를 만회하기 위하여 자금 확보가 목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 쿠팡은 배송 혁명에 이어 쿠팡 이츠, 쿠팡 플레이 등NYSE 상장 심사를 통과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쿠팡 상장일, 상장 가격 총정리

 

쿠팡 상장일

3월 10일 공모가 확정 및 3월 11일 미 NYSE에 CPNG로 상장됩니다. 

(한국 시간으로 3월 11일 오후 공모가가 확정됩니다.)

 

쿠팡 상장일, 상장 가격 총정리

 

쿠팡 공모가 확정

쿠팡의 공모가는 35달러 확정입니다. 기업 가치는 70조가 넘습니다.

쿠팡은 공모 희망가격을 32~34달러로 제시했으나 35달러로 확정되었습니다.

 

 

 

쿠팡 땅투자까지?

쿠팡이 서울을 제외한 전국 7곳 100만평 규모의 물류센터를 건설하기로 했습니다. 11일 상장 후 자금을 동원하여 투자하려는 계획입니다. 쿠팡은 2025년까지 각 가정을 쿠팡 물류센터에서 10km 내외 배달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향 후 센터가 완공되면 로켓배송에 힘이 더해질것이며, 신세계, 이마트 등도 지분을 투지할지 고려중이라고 합니다.

 

결론

쿠팡 로켓 와우 회원이 500만 이상이라는 기사를 본적이 있다. 5,000만 국민 중 1/10, 이미 10명 중 1명은 로켓 와우를 사용하고 있다는 말. 쿠팡 로켓 와우는 2,500원을 내고 사용하는 유료 멤버십 서비스이다. 물론 가격 대비 혜택이 좋기는 하지만 무료로 이용 가능한 쿠팡을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게 만든 쿠팡이란 회사가 대단하게 느껴졌었다. 그리고 얼마지나지 않아 쿠팡 주식 상장이라니 국내도 아닌 미 NYSE 상장 뉴스를 접하게 되었다. 어마어마한 적자를 끌고 지속적인 사업 확장을 이뤄 나가고 있던 쿠팡이란 기업의 뚝심이 느껴지며 한편으로는 아마존과 같은 세계적인 기업이 될 수 도 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도 생긴다. NYSE 상장 심사가 통과된다면 국내 업계에도 상당한 파급력이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코로나 19로 힘든 요즘 역경을 희망으로 딛고 노력 중인 국내 기업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지는 하루다. 쿠팡 상장 관련주들이 벌써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다는데, 다음 글은 쿠팡 관련주를 정리해봐야겠다.

댓글